Journal List > Korean J Otorhinolaryngol-Head Neck Surg > v.61(4) > 1156841

18세 여자 환자가 우측의 난청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난청 이외에 우측 귀의 지속적인 이루 등이 동반되었다. 환자의 외이, 청력검사 및 측두골 단층촬영 결과는 아래와 같다. 신체검사에서 다른 두개 안면 기형 등은 동반되지 않았다. 가장 적절한 치료는?
kjorl-61-4-223i1.tif
① 보청기(conventional hearing aids)
② 인공중이이식술(active middle ear implantation)
③ 인공와우이식술(cochlear implantation)
④ 개방동 유양돌기 삭개술 및 고실 성형술(canal wall down mastoidectomy with tympano-plasty)
⑤ 외이도 성형술(meatoplasty and canaloplasty) 및 고실 성형술(tympanoplasty)

정답 및 해설

1. 답
해 설 우측 귀의 선천성 외이도 협착증 및 폐쇄증이다. 증상이 없는 일측성 외이도 협착증이나 폐쇄증은 수술 없이 경과관찰이 가능하나 증례처럼 좁은 외이도로 인해 외이도 진주종이 생긴 경우는 진주종을 제거하고 청력을 호전시키기 위해 외이도 성형술 및 고실 성형술을 시행하여야 한다.
수술을 시행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상고실을 먼저 노출하여 이소골 등을 확인하고 (A) 측두근막등을 이용하여 고실을 만든 다음 (B) 확장된 외이도를 부분층 피부이식 등을 이용하여 재건해야 한다(C and D).
kjorl-61-4-223i2.tif
TOOLS
Similar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