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List > Korean J Otorhinolaryngol-Head Neck Surg > v.65(7) > 1516079726

Review

문 1. 아래의 치료 방법, 검사 방법 중 환자에게 전달되는 자극의 형태가 가장 다른 것은?
① Cochlear implant (인공와우)
② Promontory stimulation test (갑각자극검사)
③ Electric auditory brainstem response (전기뇌간유발반응)
④ Galvanic stimulation test (직류자극검사)
⑤ Electrocochleography (전기와우도)
문 2. 잔청이 없는 전농 환자에게 이식한 인공와우 장비가 자극하는 해부학적 구조물로서 가장 올바른 것은?
① Tympanic membrane (고막)
② Ossicle (이소골)
③ Hair cell (유모세포)
④ Auditory nerve (청신경)
⑤ Cochlear nucleus (와우신경핵)
문 3. 일측 귀에 인공와우 장비를 이식한 경우, 전기적 신호를 통해 내이로 전달하고자 하는 소리의 성분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① Temporal envelope
② Temporal fine structure
③ Timbre perception
④ Sound localization
⑤ Interaural level difference
문 4. Galvanic stimulation (직류자극)을 이용한 전정유발근전위를 측정하고자 하는 경우, 자극용 습식 전극을 부착하기에 가장 효율적인 해부학적 위치는?
① 정수리 부분 머리카락
② 정수리 부분 두피
③ 이마 피부
④ 손목 피부
⑤ 유양동 피부

Otology

문 1. 보청기 맞춤 절차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① 순음청력 및 어음명료도 등 청각학적인 검사를 한다.
② Loudness discomfort level (LDL)을 dB SPL로 측정한 후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abbreviated profile of hearing aid benefit (APHAB) 설문지를 작성한다.
③ Real ear measurement (REM)으로 보청기의 real ear insertion response를 측정하고 정확한 목표(target)를 설정한다.
④ 측정된 real ear insertion gain (REIG)을 “target” REIG에 맞게 조정한다.
⑤ 마지막으로 live REM으로 65 dB SPL의 편안한 소리에서의 주파수반응을 측정하여 다시 APHAB 설문지를 작성하여 보청기 사용 전후의 객관적인 반응을 비교하여 본다.
문 2. 보청기 맞춤의 기본 원칙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① 경도나 중등도의 청력손실에는 청력 손실의 1/3 gain을 주는 것을, 심도 및 고도난청에는 청력 손실의 1/2 gain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② 증폭된 소리의 크기가 uncomfortable level을 넘지 말아야 한다.
③ 같은 청력 소실에서는 어음판별력이 많이 상이하지 않아 동적범위(dynamic range)와 큰소리에 대한 불편함(LDL) 또한 유사하게 나타날 수 있다.
④ 맞춤 전에 환자의 인지력, 보청기에 대한 기대치, 사용하려는 계기 또한 파악하여야 한다.
⑤ 보청기의 증폭을 평균적인 회화 수준으로 높이고 저음역의 증폭은 가급적 감소시켜야 한다.

Rhinology

문 1. 다음 좌측의 사진과 같이 비중격 미단부(caudal septum)의 만곡부위를 교정하는 비중격 성형술 시 선호되는 절개법으로 비중격 전단부 일측 점막에 바로 절개를 가하여 점막 아래로 전비극과 이상구를 향하여 절개를 연장시켜 수술을 진행하는 절개법의 위치와 이름이 잘 선택된 것은?
kjorl-65-7-425i1.tif
① A - Hemitransfixion incision
② B - Killian incision
③ C - Modified Killian incision
④ B - Modified Killian incision
⑤ C - Hemitransfixion incision
문 2. 32세 남자 환자가 지속적인 비폐색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재채기나 소양감은 없었으며, 내시경상 우측으로 비중격이 만곡된 소견을 보였다. 이러한 환자에서 비밸브 부위에 위한 코막힘이 의심되는 경우 시행하는 검사로, 그림과 같이 막힌다고 호소하는 측의 빰을 한두 개의 손가락으로 잡고 부드럽게 외측으로 당겨 비밸브를 벌리는 검사 방법은 무엇인가?
kjorl-65-7-425i2.tif
① Glatzel test
② Cottle test
③ Nasal Obstruction Symptoms Evaluation scale test
④ Rhinomanometry test
⑤ Peak nasal inspiratory flow test

Head and Neck

문 1. 소아의 후두 기관 협착(laryngotracheal stenosis)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내시경 풍선확장술을 이용한 치료 성공율은 50% 이하로 저조하다.
② 내시경 수술(endoscopic surgery)은 Grade I-II의 성문하 협착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③ 개방적 수술(open surgery)은 진행된 성문하협착에는 적용되지 못한다.
④ 후두기관재건술(laryngotracheal reconstruction)과 윤상기관절제술 및 단단문합술(cricotracheal resection with end-toend anastomosis )이 가장 흔히 적용되는 개방적 수술의 종류이다.
⑤ 성문하 협착과 피열연골 협착이 동시에 있는 경우(subglottic stenosis with interarytenoid adhesion)에는 일반적인 윤상기관절제술(cricotracheal resection) 또는 확장된 범위의 윤상기관절제술(extended cricotracheal resection)을 적용할 수 없다.
문 2. 성문하협착과 성문후방협착이 동시에 발생하는 가장 흔한 원인은?
① 기관절개술 후 합병증
② 상기도 감염
③ 기관절개술 후 합병증
④ 장기간 기관삽관
⑤ 선천성 기형

정답 및 해설

Review

문 1. 답
해 설 전기와우도는 소리 자극에 대한 근거리 전기적 반응을 측정하는 검사이다. 나머지 치료/검사는 모두 환자에게 전기적 자극을 전달하는 방법을 이용한다.
문 2. 답
해 설 인공와우 장비는 청신경 말단 또는 나선신경절의 전기적 자극을 통해 소리를 전달한다.
문 3. 답 ①
해 설 인공와우 장비는 소리의 성분 중 주로 temporal envelope만을 추출하여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고 청신경에 전달한다.
문 4. 답 ⑤
해 설 전기적 자극은 거리가 멀어지면 전달되는 신호의 크기가 급격히 작아지기 때문에, 가급적 자극 목표 기관과 가까운 곳에 자극용 전극을 부착해야 한다.

Otology

문 1. 답
해 설 주파수반응은 65 dB SPL (comfortable sound)뿐 아니라 50 dB SPL (soft sound), 85 dB (loud sound)로 각각의 소리에서 측정하여 speech banana와 비교하여 보고, 90 dB SPL에서 LDL을 확인한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이과.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718.
문 2. 답
해 설 같은 청력소실에서도 사람마다 어음판별력이 다르고 동적범위(dynamic range)와 큰소리에 대한 불편함(LDL)이 다르게 나타난다. 그렇기 때문에 보청기 맞춤 전 각 환자의 순음청력역치, 조용한 장소와 소음이 있는 환경에서 어음판별력, most comfortable level, 큰 소리에 대한 인내력(LDL)을 확인하여야 한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이과.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717-8.

Rhinology

문 1. 답
해 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비중격성형술의 절개법은 비중격 미단부 caudal septal margin 1-2 cm 뒤에서 시행되는 Killian 절개법과, 이에서 변형된 미단부 3-4 mm 뒤에서 시행하는 변형된 Killian 절개법, 그리고 미단부에서 1-2 mm 후방에서 시행하는 반관통절개 hemitransfixion incision법이 있다. 절개의 위치는 비중격만곡의 종류에 따라 결정하며, 비중격 미부의 이상을 교정할 필요가 없을 경우에는 Killian이나 변형된 Killian 절개법을 선호하지만, 비중격 미부의 교정이 필요한 경우에 는 반관통절개법이 유리하다. 반관통절개는 필요한 경우 관통절개법으로 쉽게 전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비중격점막에 대한 절개를 한 다음, 이를 전비극과 이상구를 향하여 필요한만큼 절개를 연장시킨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비과.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214-5. 대한비과학회. 최신 임상 비과학. 보완판. 파주: 군자출판사;2020. p.270-1.
문 2. 답
해 설 비전정이나 비밸브가 좁아진 경우는 cottle 검사를 이용하여 진단할 수 있는데, 이것은 환자의 뺨을 바깥으로 당겨 비밸브를 벌리는 검사방법이다. Cottle 검사에 의해 코막힘이 개선이 된다면 비밸브의 문제로 인한 코막힘으로 진단할 수 있지만, 비밸브 부위에 유착이 있는 경우에는 위음성을 보일 수도 있다. 비슷한 방법으로 면봉을 이용해 직접 비밸브 부위를 벌리는 검사도 있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비과.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137-9. 대한비과학회. 최신 임상 비과학. 보완판. 파주: 군자출판사;2020. p.259, 264.

Head and Neck

문 1. 답
해 설① 내시경 풍선확장술을 이용한 치료 성공율은 90% 이상 우수하다.
② 내시경 수술은 Grade I–II의 성문하협착에는 적용된다.
③ 개방석 수술은 진행된 성문하협착에 적용된다.
④ 후두기관재건술(laryngotracheal reconstruction)과 윤상기관절제술 후 단단문합술(cricotracheal resection with endto- end anastomosis)이 가장 흔히 적용되는 개방적 수술이다.
⑤ 성문하 협착과 피열연골 협착이 동시에 있는 경우(subglottic stenosis with interarytenoid adhesion)에는 윤상기관절제술(cricotracheal resection) 또는 확장된 범위의 윤상기관절제술(extended cricotracheal resection)을 적용한다.
문 2. 답
TOOLS
Similar articles